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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례 헌
얼씨구, 좋다.` 흥겨운 국악 가락에 맞춰 추임새를 넣어가며 스트레스를 풀어보는 건 어떤가. 서울 한복판에 가례헌이라는 독특한 국악 공연장이 世智園 가례헌 국악 콘서트
감출 수 없는 한복DNA, 이제야 뜻 이뤘다 전통문화관 가례헌, 국악·오페라 등 장르 불문 상설공연 인기어렸을 때부터 상여소리, 초상 곡소리, 제사 인터뷰
져 쓰이던 곳이었고, 처음 이름은 수옥헌 이었다. 중명전 부지와 근방에 있는 예원사용되었고, 황태자인 순종과 윤비와의 가례도 이 곳에서 거행되었지만, 널리 아픔을 품고있는 역사의 현장 중명전수옥헌을 다녀오다.
나뭇가지들을 물고 분주히 날아다닌다. 헌집을 보수해서 쓰기도 하고 새집을 짓기도되는 큰 새이다. 소담하고 정갈한 가례마을 뒷산에 자리 잡은 왜가리들의 삶의 생태관광 의령 가례의 왜가리서식지
- 가례 도감의궤
국립문화재연구소에서는 조선의 궁중문화를 이해하고 아울러 궁중과 민간의 풍속을 비교 연구하기 위하여 그 첫 번째 연구대상으로 가례도감의궤를 국역하게 된 것 국역 가례도감의궤國譯 嘉禮都監儀軌
의궤는 조선시대 국가나 왕실에서 거행한 주요 행사를 기록과 그림으로 남긴 보고서 형식의 책이다. 의식儀式과 궤범軌範을 합한 말로 의식의 모범이 되는 책이라는 가례도감의궤 표제어 한국일생의례사전
조선 왕실의 가례를 위해 가례도감嘉禮都監을 설치한 것은 1397년태조 6부터 나타나므로, 가례도감의궤嘉禮都監儀軌도 조선 전기부터 작성된 것으로 보인다. 가례도감의궤嘉禮都監儀軌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살아나다 ⓒ김민영 2011년, 145년 만에 고국으로 돌아온 외규장각 도서 가례도감의궤의 재현 행사 조선의 혼, 다시 살아나다가 지난 5일 국립중앙박물관 조선의 혼 다시 살아나다, 가례도감의궤 재현행사
1752년영조 28 3월, 사망한 경종의 의소세손의 예장에 관한 제반 사항을 기록한 의궤이다. 상ㆍ하 2책으로 구성되었으며, 의소세손은 사도세자의 맏아들로, 어머니는 외규장각 의궤 영조정순후 가례도감의궤 하반차도
- 가례 복
저자는 『가례』의 내용이 현실과 맞지 않는 사례가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예절의 내력과 후세의 여러 해석에 일관성이 있어야 할 필요성을 절감하여 그의 만년에 이를 가례집람家禮輯覽
조선후기 학자 정위가 주희의 『가례』 중 난해한 내용에대하여 풀이한 예서. 장자가 죽었을 때 그 부모가 3년 참최斬衰복을 입어야 한다는 것과 대상에서 고천告 가례휘통家禮彙通
가례에는 왕실의 혼례를 비롯하여 책봉례, 존호, 조하, 조참朝參, 상참常參, 관례 는 의미이고, 또 복을 받는 것이 중요한 일이라 여겨 베풀었는데, 주요 절차마다 가례와 빈례
곧 종사宗社와 신민臣民들의 끝없는 복입니다. 신들은 지극히 기쁜 마음을 금할寧司事 이근명이 아뢰기를 “황태자의 가례 때에 친영親迎할 때의 초계하는 예 황태자皇太子 가례嘉禮
배치하고, 몸체에는 壽수자와 福복자를 도안화한 문자문이 그려졌다. 굽주고, 굽 주변에 한글로 병인가례시큰뎐고간듕쇼이십듁이라는 명문을 새겨 병인가례시 명백자청화수복문호
- 가례 집람
조선 중기의 학자 김장생金長生이 『가례』를 증보, 해설한 책. 가례집람가례집람家禮輯覽황원구문헌조선 중기의 학자 김장생金長生이 『가례』를 증보, 해설한 책. 가례집람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가례집람家禮輯覽』은 『주자가례朱子家禮』의 본문을 기본으로 하여 여기에 고례와 여러 학자의 관련 예설을 주석으로 붙인 것이다. 권1은 통례通禮, 권2는 관례冠禮, 가례집람 표제어 한국일생의례사전
도圖 구의丘儀 살펴보건대 문공가례文公家禮에 도圖가 있다는 말을넣은 것이 분명하다. ○ 집람輯覽 주식도主式圖에 대덕大德이란 상변통고 제29권○가례고의家禮考疑 상上 / 도圖